다운로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발전방향a+.hwp ![]() |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이론적 배경 1) 개념정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란 지역사회체계에서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 간을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로 요약될 수 있다. 또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거나 촉진하는 여러 사람의 협동적인 활동과정을 말하기도 한다. 국민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는 첫째, 시장기구, 둘째, 지역사회, 셋째, 공적 책임체계, 넷째, 민간기관이 있다. 흔히 사회복지 행정조직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도 불리는데, 이들 개념 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사회복지 행정조직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조직체계로서 기획, 의사결정, 정책결정, 인사관리, 재무관리, 의사전달, 리더십, 욕구조사 및 평가조사와 같은 관리활동을 전개하여 사회복지서비스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한다. 반면,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 행정조직이 생산한 서비스를 소비자(요보호자, 클라이언트, 수급권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활동을 전개하는 수평적, 수직적 조직 체계라 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 행정조직을 포함하여 조직들 간의 연결체계까지도 포괄하는 좀 더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유형과 구축 원칙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재원의 출처에 따라 공적 전달체계, 사적(민간) 전달체계, 공?사 혼합 전달체계로 분류된다. 공적 체계에는 중앙과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부서, 관련위원회, 공립기관시설 등이 포함된다. 민간 체계에는 사회복지기관과 사회복지 관련기관, 그리고 여타 지역사회 자원들이 포함된다. 공?사 혼합체계는 주로 재원을 공적 체계가 부담하면서 서비스 수행을 민간단체에 위탁하거나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유형화 해보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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