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자유놀이시간 놀이지도.hwp ![]() |
1. 놀이의 중요성 및 가치 유아기는 호기심이 아주 왕성한 시기로 주변 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자연스레 학습과 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풍부한 놀이를 고우마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서 자유롭게 탐색하며 즐기는 상호작용 경험은 유아 스스로 사회적, 물리적 지식은 물론 논리, 수학적 지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확장해 나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놀이가 유아들의 자발적인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학습을 선택하고 반복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집중할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은 비단 오늘날의 관찰에서 얻은 것이 아니다. 많은 초기 유아교육실천가들은 유아교육과정에서 놀이의 가치를 강력히 주장해 왔다. 현재까지도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는 듀이는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세계에 대해 학습한다고 믿었다. 특히 그는 구체적 자료를 가지고 의미 있는 최초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개념적 이해를 발달시키며 또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성장을 증진시킨다고 역설하였다. 이처럼 유아교육에서 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유아성장 및 발달, 그리고 학습의 기회뿐만 아니라 평가를 위한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1) 정서 발달 현대 놀이이론을 정립한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학자들은 놀이가 정서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놀이가 정서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에 대해 Erikson은 놀이과정에서 사회적 기술 및 신체와 사물에 대한 숙달감이 획득되므로 자아존중감이 발달한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현실경험의 감정을 놀이 속에서 발산하므로, 이는 교사에게 유아의 정서발달을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