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일 일요일

기업형슈퍼마켓(SSM) 논란의 주요 쟁점 분석, 대형유통업체의 SSM 진출에 대한 찬반양론과 해결방안 모색

다운로드: 기업형슈퍼마켓(ssm) 논란 분석.hwp
1. 기업형 슈퍼마켓 (SSM, Super SuperMarket)

SSM(Super SuperMarket)은 '대형 슈퍼마켓'이나 ‘기업형 슈퍼마켓’, 혹은 '슈퍼 슈퍼마켓'으로 불리며, 매장 면적 500~800평 규모의 슈퍼마켓을 말한다. 즉, E-Mart나 Home-Plus와 같은 대규모 할인점과 동네 슈퍼마켓의 중간 크기 형태로서 식료품을 중심으로 하는 유통 매장이다. 주로 대형 할인점이 수요를 흡수하지 못하는 소규모 틈새시장을 공략 대상으로 삼는다.

SSM은 할인점에 비해 부지 소요 면적이 작고 출점 비용이 적게 들며 소규모 상권에도 입지가 가능해 차세대 유통업의 한 형태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LG유통에 이어 롯데쇼핑과 삼성테스코, 월마트코리아 등이 SSM 시장에 신규 진출을 꾀하고 있다.

2. SSM 논란

최근 들어 뉴스나 신문지상에 SSM 논란이 뜨겁다. 지역 중소 상인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기업형 슈퍼마켓을 허가제로 바꿔야 한다는 법적 규제론에서부터 소비자의 편익을 위해 규제가 완화되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상반된 견해들이 충돌하고 있다. 물론 대형 업체와 중소 상인들 간의 합의점을 찾으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지만, 이견 때문에 갈수록 갈등의 골은 깊어만 가고 있어 계속해서 더욱 많은 논란을 일으킬 조짐이다.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