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일 일요일

위젯(widget)의 특징과 서비스 개념 정리, 웹3.0시대의 위젯(Widget)을 활용한 광고 및 마케팅 서비스와 새로운 가치 창출

다운로드: 새로운 웹 패러다임 위젯.hwp
1. 위젯이란
요즘 위젯이란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웬만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는 위젯 한 두 개쯤은 유행처럼 달려있다. 굳이 위젯을 인터넷에서만 찾으려 하지 않아도 된다. 휴대전화업체나 PDA, 내비게이션까지 이제는 위젯이 없는 디지털 통신기기를 찾기도 쉽지 않아졌다. 위젯은 이미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듯 보이며 여러 산업분야에서는 위젯을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물론 지금 글을 쓰고 있는 본인도 각종 위젯을 즐겨 쓰고 있기는 하다.

위젯이란 블로그나 PC 바탕화면에 설치해 놓고, 시계나 날씨, 뉴스나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작은 소프트웨어로, IT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대단한 기술은 아니지만 마케팅 툴로서는 주목을 받고 있다. 사실 위젯이란 말은 인터넷이 등장 한 이후로 만들어진 신조어가 아니라고 한다. ‘소형 장치’ 또는 ‘작은 도구’라는 뜻을 가진 영어단어로서 흔히 ‘가젯’이라고도 많이 부르고 있다. ‘위젯’이든 ‘가젯’이든 작지만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작은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뜻은 같기 때문이다.

위젯은 전반적으로 상당히 작다.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다보니 여러 가지 기능보다는 하나의 특정한 기능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고정적인 정보 제공이나 반복적인 기능을 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이처럼 작고 반복적인 일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특별한 기능에 전문성을 두고 있다는 말도 된다. 이는 곧 사용자의 욕구를 세분화하여 필요한 기능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위젯이 갖는 또 하나의 특징은, 기존의 웹 페이지가 사각형 모양의 제한된 틀이었던 반면에 위젯은 다양한 형태와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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