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일 일요일

블로그의 정의와 긍정적/부정적 효과 및 문제점 고찰, 국내 블로그 이용실태와 올바른 블로그문화 정착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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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로그 시대의 도래

인터넷망의 광대역화와 디지털 기기의 발달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해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는 웹 2.0 시대가 도래 했다. 그리고 이 웹 2.0 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 중 하나로 블로그(blog)를 꼽을 수 있다. 블로그는 현재 거대한 문화코드로 자리 잡고 있으며,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보다 양적, 질적, 역동성 측면에서 진보하여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블로그는 인터넷을 매개체로 하는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서비스로서 다이어리, 칼럼, 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리거나 개인 출판, 방송, 커뮤니티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블로그가 새로운 형식의 미디어로서 사회적인 관심을 끈 계기가 된 것은 2003년 이라크전 당시 CNN이나 알자지라 등 기성 언론에서 볼 수 없는 생생한 전쟁의 경험을 전해준 몇 개의 블로그들 때문이다. 특수한 상황에 처한 개인이 운영하며 써내려가는 블로그가 이라크전을 맞아 기존의 미디어와는 또 다른 미디어의 역할을 해내면서 ‘전쟁 블로그’라는 표현까지 등장하였으며, 당시 블로그의 활약에 대해 “블로그가 이라크 전쟁의 한 축을 맡고 있다.”(서울신문, 2003. 4. 10) 라는 평가가 있기도 했다. 파워라인(Powerlineblog.com)이라는 블로그는 부시 대통령의 군복무 경력 의혹을 보도한 CBS 방송이 오보라는 사실을 밝혀냈고, 그 결과 '타임(Time)'은 파워라인을 ‘올해의 블로그’로 선정하여 발표했다. 2005년 런던 연쇄 폭탄 테러 당시에는 테크노크라티, 위키디피아, 플리크 등 UCC(User Created Contents)사이트 이용이 폭증했으며, 블로그의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을 재확인시켜 준 바 있다. 런던 테러의 현장을 가장 신속하게 전해준 것은 전문적인 언론인이 아니라 거리의 일반 시민들이었던 것이다.

블로그가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지는 얼마 안됐지만, 이미 지난 2005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 약 5천만 개의 블로그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2004년 웹스터사는 ‘올해의 단어’ 1위로 블로그를 선정했고, ABC 뉴스는 블로그에서 활동 중인 블로거들을 ‘올해의 인물’로 뽑았었다.

한국에서도 지난 2007년을 기점으로 가장 특징적인 문화현상으로 굳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이다. 개인미디어 혹은 1인 미디어로 불리는 ‘미니홈피’나 ‘블로그’는 이제 전 세계의 모든 세대들에게 주류 문화로 인식되고 있다. 미니홈피가 한국에서 유독 인기를 끌고 있는데 반해 블로그는 전 세계적인 웹 미디어의 개인화 경향에 따라 자신의 관심사를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서, 그리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관계 확장과 유지의 중요한 도구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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