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문화마케팅의 이해와 활용.hwp ![]() |
2.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이란 문자 그대로, 마케팅과 문화의 조화(Mix)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문화란 무엇이고,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잠깐 살펴보도록 하자. 1) 문화 문화는 일반적으로 교양이나 예술을 가리키는 의미로 많이 활용된다. 하지만 좀 더 포괄적인 차원에서 접근해 본다면 ‘지식이나 신앙, 예술, 도덕, 법률과 같은 인간의 사회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능력이나 습관의 총체’로서 정의내릴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간 활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무형의 산물들을 ‘문화’라고 할 수 있으며, 그만큼 광범위하게 우리 삶에 내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마케팅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소비자의 수요를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효율적인 영업과 광고를 위해서 창의적인 활동과 미래에 대한 예측 및 안목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문화마케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다양한 문화공유를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를 비롯한 사회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여 영업이익을 올리는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써 문화콘텐츠의 마케팅활동이나 기업이미지 쇄신을 위한 문화예술 협찬 정도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문화마케팅은 사회 전반에 걸쳐 내제되어 있는 다양한 소재를 통해 많은 유형이 존재할 수 있으며, 문화적 코드의 이해와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문화의 활용을 문화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