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일 일요일

학교자율화 정책의 개념 이해, 학교자율화의 특징과 문제점 및 장단점, 교육자치와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한 학교자율화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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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

학교교육의 자율성(autonomy)과 책무성(accountability)에 대한 논의는 이미 오래 전부터 세계적인 교육정책의 ‘뜨거운 감자’였다. 특히 현대와 같은 학교교육이 도입된 이래 줄곧 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 체제를 유지해 온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화와 분권화가 학교교육의 중요한 과제로서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으며, 이 과정에서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도입, 학교 운영위원회의 도입, 학교예산회계제도 등 다양한 형태로 구체화되어 추진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여전히 강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학교교육에 있어 중앙정부의 간섭과 통제를 줄이고, 지역과 학교의 자율성을 높이는 것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이자 국내에서 역시 이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동의를 표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구체적인 정책의 진행과 세부사항들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면, 각각의 입장마다 학교교육의 자율화에 대한 방향과 내용이 천차만별에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정부가 지난 2008년 4월에 발표한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의 진행에 대한 반응만 살펴보더라도 아주 다양한 양상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적극적인 찬성 입장을 보이는 집단이 있는가 하면, 교육학자들을 비롯해 교원노조와 학부모단체 등 일부 집단들이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해 전면적인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학교 자율화에 대한 집단 간 인식 차와 이해관계가 상충됨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따라서 학교 자율화의 간략한 추진 배경과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서, 학교자율화에 대한 주요 논의의 쟁점들을 살펴보고, 그 안에 함의되어 있는 의미와 논리들을 분석하여 개선방향과 해결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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