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영어몰입교육.hwp ![]() |
1. 들어가며 몰입교육(Immersion Education)은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고등학교만 나와도 유창하게 영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영어교육의 틀을 확 바꾸어야 한다.’는 취지 아래, 영어수업 뿐만 아니라 수학이나 사회, 과학과 같은 일반교과도 영어로 가르치는 몰입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전 국민적인 논란거리가 되었다. 몰입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고조되자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은 영어 교과목에 한정한다고 밝히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교육 시장에서 몰입교육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고조되어 있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영어교육을 위하여 부분적인 몰입교육을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지구촌 시대에 세계 공용어가 되어버린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국가 경쟁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영어교육이 중요하고 더욱 효율적인 방향으로 강화되어야 한다는 사실 자체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거의 없어 보인다. 문제는 그 방법에 있어서 몰입교육이 가장 옳은 선택인지, 다른 방법이나 대안은 없는지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몰입교육은 무엇인지 본래의 취지와 특성을 고찰하고, 몰입교육의 장점과 단점, 가능성과 한계를 각각 살펴봄으로서, 바람직한 영어교육 경쟁력 제고와 우리의 교육여건에 적합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