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마케팅 성공사례.hwp ![]() |
1. 마케팅 개념과 사례 분석의 중요성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소비자의 수요를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효율적인 영업과 광고를 위해서 창의적인 활동과 미래에 대한 예측 및 안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실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 활동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각의 장단점과 특징들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우리 주변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평가 받았던 주요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서 향후 마케팅 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이해와 활용을 돕고자 한다. 2. 마케팅 활용 사례 1) 풀무원 유기농 건강식품, 웰빙(Well-being) 트렌드를 선도하다 풀무원 식품에서는, 1980년대 초 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것이 향후 식품에 대한 하나의 트렌드로서 지속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환경공해로부터 벗어나 바른 식생활과 건강한 삶을 바라는 일반 대중을 위하여 유기농의 무공해 건강식품을 제공하는 종합식품 회사"라는 기업 지향점 설정하였다. 그리고 국민의 가장 친근한 먹을거리라고 할 수 있는 두부와 콩나물을 규격화하여 품질수준과 신뢰도를 높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도시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이 된장이나 고추장을 사먹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착안하여, 전통적인 장 담그는 방식을 그대로 이용한 자동화, 위생적 처리를 통한 장류를 개발하여 일반 판매대가 아닌 냉장 판매대에서 판매함으로써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
이 자료는 레포트마켓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