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1일 목요일

3~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빠른 시행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3~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빠른 시행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3~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hwp
목차
3~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빠른 시행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1. 3~5세 누리과정의 개념

2. 3~5세 누리과정의 주요내용과 특징
1) 구성방향
2) 목적과 목표
3) 편성과 운영

3. 3~5세 누리과정 빠른시행의 문제점

4. 3~5세 누리과정 빠른 시행의 장점

5. 3~5세 누리과정의 발전방향
본문
그동안 유아교육과 보육으로 나뉘어 각각 독자적 과정(유치원 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여 왔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교육의 수준과 연령에 맞는 체계적 교육이 불가능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유아교육계와 보육계가 합심하여 만3~5세 아가 꼭 배워야 하는 목표와 내용에 대한 국가 수준의 공통과정(안)을 합의하여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이 가능해졌다는 측면에서 큰 변화와 의미를 둘 수 있다.

5. 3~5세 누리과정의 발전방향
유아교육계와 보육계가 합심하여 만 3~ 5세아가 꼭 배워야 하는 목표와 내용에 대한 국가 수준의 공통과정(안)을 합의하여 3~ 5세 누리과정을 제정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이 가능해졌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누리과정 도입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행·재정 지원 체제 일원화, 교사양성과정 단일화, 공통과정에 대한 장학지도 실시, 안정적인 재원기반 마련, 유아교육의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5세누리과정 고시문 교육과학기술부, 표준보육과정, 2012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