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7일 수요일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비교설명하고,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제시하시오.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비교설명하고,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제시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hwp
목차
[보육과정]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비교설명하고,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2013년 시작된 3, 4, 5세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을 비교분석
2.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구체적인 특징 및 구조분석
3.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별 방향 비교분석
1) 표준보육과정의 기본방향
2)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3) 누리과정의 기본방향

4.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적합한 교육활동
1) 보육목표
2) 3세 누리과정 교육활동
3) 4세 누리과정 교육활동
4) 5세 누리과정 교육활동

Ⅲ. 결론
본문
5세 유아의 건강한 몸, 바른습관형성, 더불어 사는 태도, 언어능력, 바른 언어생활습관, 창의적 표현,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 등이 있다. 두 과정 모두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관련된 어휘들로 목표가 진술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누리과정의 경우 각 연령에 맞는 기본생활습관의 배향 인성교육 등 민주시민의 기초양식을 형성으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특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3. 누리과정과 7차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별 방향 비교분석
1) 표준보육과정의 기본방향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에게 필요한 사회교육을 보육활동을 통해서 다루는 것으로 영유아가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고,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보육의 영역으로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보육시설에서의 사회관계 보육활동은 이러한 환경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가 건전한 정서와 자아를 발달시키고, 건전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사회현상을 이해하도록 힘써야 한다. 사회관계 영역은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의 범주로
참고문헌
김신일 외(200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학기술부, 표준보육과정, 2012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임미혜(2008)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