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을 실시할 경우 장단점과 만약 단점이 있다면 현실적으로 무엇이 문제인지에 대해서 적어보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hwp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개념 2. 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의 효과 3. 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을 실시할 경우 장단점 1) 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시 단점 2) 통합교육에서 얻는 이점 4. 어린이집에서 장애통합시 현실적인 문제점 5.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결론 |
본문 |
일반학급에 계속 있을 수도 있고, 또는 전일제 특수학급, 시간제 특수학급, 특별지도실 등에서 지도를 받아야 하는 아동도
있다. 아동의 장애의 정도와 특성에 따른 적절한 배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 향상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에 꼭 필요한 전제조건이다. 일반학교의 대부분의 교사들은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서 모두 인식하고 있으나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배치되었을 경우 이들에 대한 지식이나 교수방법 등을 몰라 이를 거부하거나 매우 부담스러워 한다. 교사양성을 하는 대학에서 특수교육에 대한 과목을 반드시 개설해야 할뿐더러 이미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에게도 지속적인 연수과정을 통하여 장애아동교육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혀나가게 해야 한다. 또 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도 장애아동을 직접 교육하는 것에만 교육내용을 치중하지 말고 일반학교 내에서 일반아동과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강좌, 또는 일반학급의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신현기 등저(2002).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조용태(2003).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서울:도서교육.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3 이희경,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4. 1 이기숙,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6. 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