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1일 목요일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내용을 요약해 보고 실제(만3-5세)을 선정하여 그에 적합한 수학활동 한가지를 고안하여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평가해보시오.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내용을 요약해 보고 실제(만3-5세)을 선정하여 그에 적합한 수학활동 한가지를 고안하여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평가해보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hwp
목차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내용을 요약해 보고 실제(만3-5세)을 선정하여 그에 적합한 수학활동 한가지를 고안하여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평가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내용
2. 영유아 수학적 탐구행동의 특징

3. 연령별 수학적 탐구개념의 목표와 내용
1) 2세 미만 영아
2) 2세 영아
3) 3-5세 유아

4. 만3-5세을 선정하여 그에 적합한 수학활동

Ⅲ. 결론(평가)
본문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내용을 요약해 보고 실제(만3-5세)을 선정하여 그에 적합한 수학활동 한가지를 고안하여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평가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내용
영유아기 수학개념의 발달수준은 사회 ․ 문화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Piaget는 인지발달 이론에 따라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 발달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단계는 출생 후부터 약 2세까지의 영아기로 다양한 감각과 운동능력을 이용하여 수학적 사고를 배우기 시작한다. 영아는 자신이 얻은 정보를 조절하고 통합할 수 있게 되며, 자발적으로 행동을 모방하고 변화시키거나 창조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영아들이 기본적인 수학적 기술과 개념을 배우기 위해서는 영아 자신의 모든 감각과 운동능력
참고문헌
임미혜(2008)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조미상․장지영․김효미. 유아수학활동 서울 다음세대, 2004 한유미, 유아수학교육 서울 창지사, 20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