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8일 목요일

과학수업을 이끌어 나갈 때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과 더불어 본인은 어떻게 교사역할을 임할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과학수업을 이끌어 나갈 때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과 더불어 본인은 어떻게 교사역할을 임할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과학수업을 이끌어 나갈 때 구성학습.hwp
목차
[과학지도] 과학수업을 이끌어 나갈 때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과 더불어 본인은 어떻게 교사역할을 임할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수업의 특징
2. 과학수업에 있어서 구성학습의 개념과 특징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4. 구성학습에서의 과학수업

5.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3) 과학활동에 적합한 환경제공
4) 과학수업 환경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나의견해)
본문
내적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지향의 행동이므로, 과학적 문제 해결 과정에 중요한 과학의 과정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유아의 놀이는 자유선택에 의하여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자발성과 주도성에 기초한 행동으로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넷째, 유아의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 활동에 의하여 형성된 과학적 개념, 과정 기술, 태도는 궁극적으로 유아의 인지, 사회정서, 언어 및 의사소통, 감각 운동적 신체 발달의 전인적 발달과 연계된다.

5.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경험에 의해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고, 학습의 과정에 대해서 책임을 질 때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과제
참고문헌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조연주(1997), 구성주의와 교육, 학지사 전경원(2004)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과학 교육, 학문사 박홍자, 이순영, 영유아 과학교육, 태영출판사, 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