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6일 화요일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해 기술.hwp
목차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1. 영유아 발달의 개념과 원리

2. 영유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 운동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사회성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언어적 발달

3. 교수학습의 원리
1) 놀이중심 원리
2) 생활중심 원리
3) 개별화 원리
4) 자발성 원리
5) 구체성 원리
6) 다양성 및 융통성원리
7) 탐구학습의 원리
8) 통합성의 원리
본문
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나 속도에 차이가 있어서 최종적으로 발달정도에 이르는 시기가 개체마다 다르다.
다섯째,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기존의 발달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는 부족된 이전의 경험은 발달에 지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기의 발달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기초를 제공한다.
여섯번째,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원리다. 모든 발달에는 어느 시기에든 가능한 것이 아니라 최적기가 있다는 것이다. 적절한 시기를 놓쳐 버리게 되면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2. 영유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 운동적 발달
영유아기는 급속도로 성장 및 기능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몸무게는 1년간에 출생시의 약 3배에 이르게 되고 6세가 되면 신장에서 2배, 체중에서는 6배에 가까운 발달을 한다.
영유아기의 신체·운동적 특징은
참고문헌
김진영/백혜리/최윤정 공저(2005).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서영숙/김경혜(2005).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