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다운로드클릭: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획득한 행동 반응들.hwp ![]() |
목차 |
행동주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모든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 가운데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획득한 행동 반응들을 찾아보고 이론적 측면을 지적하시오.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3. 자신의 행동 가운데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획득한 행동 반응 1) 주변냄새로 인한 반응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와 그에 따른 이론적 측면분석 2) 고전적 조건화의 광고에 대한 적용사례와 그에 따른 이론적 측면분석 3) 학습현장에서의 고전적 조건화의 사례와 그에 따른 이론적 측면분석 4) 일상생활에서 겪은 고전적 조건화의 사례와 그에 따른 이론적 측면분석 4.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평가 |
본문 |
조건화는 어떠한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반응을 유도해 내는 것으로, 이때 조건 자극에 의해 나타난 무조건 반사 결과를
조건화 되었다고 한다. 파브로브의 실험을 통하여 발견된 3가지 원리는 첫째, 근접성의 원리로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동시에 또는 근접 할수록
학습이 용이하고, 둘째, 강도의 원리로 무조건 자극이 조건 자극보다 강해야 조건 반응이 쉽게 형성되며, 셋째, 일관성의 원리로 조건 자극은
일관성 있게 주어져야 조건화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원리에 일어날 수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참고문헌 |
김영봉, 최철용, 강병재, 교육심리학, 서현사 이성진, 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제프리 그레이(2000) - 파블로프, 서울 시공사 이성진, 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