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또는 유아기발달(언어, 사회, 정서, 인지, 신체)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그림책을 1권씩 선정 분석하세요.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기 또는 유아기발달.hwp ![]() |
목차 |
1. 유아기의 언어, 사회, 정서, 인지, 신체적 발달특성 1) 언어영역의 발달특징 2) 사회성영역의 발달특징 3) 정서발달의 특징 4) 인지영역의 발달특징 5)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특징 2. 유아기 발달영역에 기초한 그림책의 선정 및 분석 1) 동화명: 무지개 물고기 (1) 그림책의 주요내용과 특징 (2) 유아기 발달영역의 시사점 및 활용 2) 동화명: 강아지똥 (1) 그림책의 주요내용과 특징 (2) 유아기 발달영역의 시사점 및 활용 |
본문 |
(3) 자조기능 ‧ 2세-대소변 가리기를 할 수 있다. ‧ 3세-숟가락과 젓가락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옷을 벗을 수 있다. ‧ 4세-옷을 입을 수 있다. ‧ 5~6세-혼자서 옷을 입고 벗으며 단추나 지퍼를 열고 닫을 수 있다. 신발도 신고 벗는다. ‧ 6~7세- 오른손으로 제대로 식사를 할 수 있다. 2. 유아기 발달영역에 기초한 그림책의 선정 및 분석 1) 동화명: 무지개 물고기 (1) 그림책의 주요내용과 특징 깊은 바다 속에 무지갯빛 비늘 사이에 반짝이는 은빛 비늘을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무지개 물고기가 살고 있다. 바다 속 모든 물고기들은 무지개 물고기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며 그와 놀기를 바랐지만 잘난 척을 하며 그냥 지나가 버린다. 그러던 어느 날 파란 꼬마 물고기가 무지개 물고기에게 반짝이 비늘을 하나 달라고 한다. 무지개 물고기는 자신의 반짝이 비늘을 달라고 한 파란 꼬마 물고기에게 화를 내며 소리쳐 쫓아버린다. |
참고문헌 |
무지개 물고기, 마르쿠스 피터스, 시공주니어, 2010 강이지똥, 권정생, 길벗어린이, 1996 서영숙/김경혜(2005).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아동발달, 박성연․도현심 공저, 동문사, 2001. 2. 2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