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6일 화요일

영아기 또는 유아기발달(언어, 사회, 정서, 인지, 신체)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그림책을 1권씩 선정 분석하세요.

영아기 또는 유아기발달(언어, 사회, 정서, 인지, 신체)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그림책을 1권씩 선정 분석하세요.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기 또는 유아기발달.hwp
목차
1. 유아기의 언어, 사회, 정서, 인지, 신체적 발달특성
1) 언어영역의 발달특징
2) 사회성영역의 발달특징
3) 정서발달의 특징
4) 인지영역의 발달특징
5) 신체 및 운동기능발달 특징

2. 유아기 발달영역에 기초한 그림책의 선정 및 분석
1) 동화명: 무지개 물고기
(1) 그림책의 주요내용과 특징
(2) 유아기 발달영역의 시사점 및 활용

2) 동화명: 강아지똥
(1) 그림책의 주요내용과 특징
(2) 유아기 발달영역의 시사점 및 활용
본문
(3) 자조기능
‧ 2세-대소변 가리기를 할 수 있다.
‧ 3세-숟가락과 젓가락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옷을 벗을 수 있다.
‧ 4세-옷을 입을 수 있다.
‧ 5~6세-혼자서 옷을 입고 벗으며 단추나 지퍼를 열고 닫을 수 있다. 신발도 신고 벗는다.
‧ 6~7세- 오른손으로 제대로 식사를 할 수 있다.

2. 유아기 발달영역에 기초한 그림책의 선정 및 분석
1) 동화명: 무지개 물고기
(1) 그림책의 주요내용과 특징
깊은 바다 속에 무지갯빛 비늘 사이에 반짝이는 은빛 비늘을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무지개 물고기가 살고 있다. 바다 속 모든 물고기들은 무지개 물고기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며 그와 놀기를 바랐지만 잘난 척을 하며 그냥 지나가 버린다. 그러던 어느 날 파란 꼬마 물고기가 무지개 물고기에게 반짝이 비늘을 하나 달라고 한다. 무지개 물고기는 자신의 반짝이 비늘을 달라고 한 파란 꼬마 물고기에게 화를 내며 소리쳐 쫓아버린다.
참고문헌
무지개 물고기, 마르쿠스 피터스, 시공주니어, 2010 강이지똥, 권정생, 길벗어린이, 1996 서영숙/김경혜(2005).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아동발달, 박성연․도현심 공저, 동문사, 2001. 2. 2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