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7일 수요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원조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원조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hwp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원조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관계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원조관계 형성을 위한 요소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중
2)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감정이입적 이해)
3) 무조건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4) 진솔성(genuineness; 순수성)
5) 구체성(concreteness)
6) 직면(confrontation; 맞닥뜨리기)
7) 자기개방(self-disclosure; 자기노출)
8) 즉시성(immediacy)

Ⅲ. 결론(나의 견해)
본문
이에 대하여 적절하게 반응해 줌으로써 그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상담자의 이러한 이해와 반응을 어떻게든 인식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과 그 해결방안의 탐색에 전념하게 될 것이다. 이로써 상담자와 클라이언트 간에는 친밀한 인간관계가 형성․유지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원조관계에 대하여 서술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관계의 개념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호간에 좋은 관계가 유지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관계는 클라이언트 자신과 환경 간에 보다 나은 적응을 하도록 돕기 위하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이루어지는 태도와 정서의 역동적 상호작용
참고문헌
조휘일, 사회복지실천론, 서현사 2008 권육상 외 6인,「사회복지실천론」, 유풍출판사, 2005 양옥경,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나눔의 집, 20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