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이론 중 나의 교사관에 영향을 미친 발달이론과 이론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영아반에서 교사로서 어떻게 생활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세요.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발달이론 중 나의 교사관에 영향.hwp ![]() |
목차 |
[아동발달] 영아발달이론 중 나의 교사관에 영향을 미친 발달이론과 이론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영아반에서 교사로서 어떻게 생활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세요. 1. 영아발달이론 중 나의 교사관에 영향을 미친 발달이론(상호작용이론) 2. 상호작용이론에 기반한 영유아 학습방법 3. 그 이론을 바탕으로 영아반에서 교사로서 어떻게 생활하고자 하는지 기술 |
본문 |
학습자를 인도하여, 최후에는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인도자의 역할을 한다. 둘째, 교사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 초인지적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조언함으로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해 점차 자율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들처럼 동등한 위치에서 같이 탐구하고 배우는 자라는 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하기위해 교사는 권위를
내세우지 말아야 한다. 3. 그 이론을 바탕으로 영아반에서 교사로서 어떻게 생활하고자 하는지 기술 상호작용론의 이론을 살펴보면 아동은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인격체로 보기 때문에 학습과정에서의 주도권보다 아동에게 스스로의 기회를 많이 주고, 부모나 교사는 학습조정자,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여광응외 6인, 양서원 이영석(2000).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양서원 신옥순(1995). 유아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김영봉,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7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