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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언어를 쓰는 유일한 동물.hwp ![]() |
목차 |
[언어지도] 인간은 언어를 쓰는 유일한 동물입니다. 언어를 배우는 최초의 장소는 가정입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언어를 더 확장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가정과 어린이 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기술하기 바랍니다. 1. 영유아시기 언어발달지도의 필요성 2. 가정에서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것들의 종류와 특징 1) 가정에서의 책 읽어주기 2)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제공 3.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것들의 종류와 특징 1) 그림카드와 낱말카드 음소카드를 이용한 언어지도 2) 수수께끼와 퍼즐놀이 노래부르기 등을 통한 언어지도 4. 마치며 |
본문 |
의사소통과 사고의 소통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영유아 언어지도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상호작용자로서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영유아는 단순히 언어습득에서부터 교정, 그리고 확장에 이르기 까지 가정 및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속에서 올바른 상호작용과 적절한 자극을 통해 올바르게 아이들의 언어지도 및 발달이 일어날 수
있다. 4. 마치며 언어를 우리는 유아기에 자신의 모국어를 자연스럽게 누구나 습득을 하게 된다. 유아기는 바로 언어를 발달시키는 결정적 시기이다.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유아의 언어는 물리적 환경 안에서 보여 지는 언어적 자극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구성해 나감으로써 발달하며 성인의 강화나 모방에 의한 것이 아닌 자신이 스스로 구성하는 도식이다. 또한 언어는 자연석 발달에서 문화적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사회 문 |
참고문헌 |
교육부 (1996). 유아언어교육활동자료. 서울:교육부. 이영자(1994). 유아언어교육. 서울 : 양서원 이차숙 (2006).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조정숙, 김은심, 유향선(2001).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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