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8일 목요일

교사와 관련한 영화를 관람하거나 책을 읽은 후 영화나 책속에 교사이미지를 분석하고 자신이 어떤 보육교사가 되고 싶은지 자신의 보육사상을 서술하시오.

교사와 관련한 영화를 관람하거나 책을 읽은 후 영화나 책속에 교사이미지를 분석하고 자신이 어떤 보육교사가 되고 싶은지 자신의 보육사상을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사와 관련한 영화를 관람하거나.hwp
목차
[보육교사론] 교사와 관련한 영화를 관람하거나 책을 읽은 후 영화나 책속에 교사이미지를 분석하고 자신이 어떤 보육교사가 되고 싶은지 자신의 보육사상을 서술하시오.

1. 해당 영화의 줄거리

2. 영화에서 보여준 교사이미지를 분석

3. 영화를 통해 본 교사의 교훈

4.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될 바람직한 자질과 역할

5. 자신이 어떤 보육교사가 되고 싶은지 자신의 보육사상을 서술

6. 마치며
본문
가정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해야 하며 부모가 신뢰감을 가지고 자녀를 보육 시설에 맡길 수 있도록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부모 참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도 필요하다. 보육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영유아기는 어느 시기보다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와 더불어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육 교사는 영유아의신체적․정신적 보호자 및 관리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교수자, 관찰자, 훈육자, 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류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5. 자신이 어떤 보육교사가 되고 싶은지 자신의 보육사상을 서술
보육교사는 부모를 대신하는 중요한 존재이다.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육시설에서 지내는 영유아에게 보육교사는 심리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양육자인 동시에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 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즉, 바람직한 보육교사는 따뜻하고 온정적인 태도와 교사로서의
참고문헌
이은화 외(1986). 유아를 위한 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보육학개론, 서영숙, 양서원, 2006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05) 영화, 굿윌헌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