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전달방법 중 동화구연에 대해 정의를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문학의 전달방법 중 동화구연.hwp ![]() |
목차 |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전달방법 중 동화구연에 대해 정의를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 동화구연의 개념과 정의 2. 동화구연의 특성 3. 동화구연의 구조 4. 아동문학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동화구연의 필요성 5. 동화구연의 교육적 효과 1) 언어발달 측면 2) 정서발달 측면 3) 지적인 측면 6. 나의 견해 |
본문 |
그에 따라 상상의 날개를 펴게 되고 뒷이야기가 어떻게 이어질까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차츰 그 보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며보는 능력도 생긴다. 이처럼 동화구연은 동화가 지니고 있는 재미와 그 교육적 효과에 흠뻑 빠져든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동화구연은
어린이들의 말하기 공부, 듣기 공부 그리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한 지식과 상상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울러 발표력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하는 종합적 공부라고 할 수 있다. 3. 동화구연의 구조 동화구연이란 입에서 나오는 말로 연출한다는 한자어로써 “입으로 재미있게 들려주는 동화” 라고 정의하고 혹자는 일정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동화구연자와 동화를 듣는 유아와의 대화에 의해서 이야기가 전개되며 동화를 발표하는 구연자의 음성, 몸짓, 표정 등에 의해서 동화의 내용이 더욱 흥미있게 전달되는 것이라 |
참고문헌 |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이원수, 아동문학입문, 한길사, 2001 임원재, 아동문학교육론, 신원문화사, 20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