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8일 목요일

영유아 교수학습 모델 중 한가지를 선정해 일일 교육안 작성하기

영유아 교수학습 모델 중 한가지를 선정해 일일 교육안 작성하기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 교수학습 모델 중 한가지.hwp
목차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수학습 모델 중 한가지를 선정해 일일 교육안 작성하기

1. 영유아 교수학습 모델(구성주의 교수학습법)

2. 구성주의 일일교육안

3. 마치며
본문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해가는 학습자라고 믿는다. 여기에서 유아는 이미 마련되어 있는 지식을 발견하는 자가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적합한 지식을 창조해나가는 자이다. 그러므로 구성주의 교수법의 일차적 구성요소는 교수학습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유아라고 할 수 있다. 유아는 자율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을 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의 목표와 방법을 스스로 설정하고 관리하며, 교사는 유아의 학습을 돕는 조언자이면서 동료 학습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런 관점에서 앞에서 제시된 탐구학습법, 협동학습법, 문제해결학습법, 프로젝트 접근법 등은 모두 아동중심 교수학습이라는 점에서 구성주의 교수원리를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구성주의 일일교육안
참고문헌
이영자, 이기숙, 이정옥 저,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이정환,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김진영/백혜리/최윤정 공저(2005).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