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일 금요일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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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모교육]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1. 프로이드 이론의 특징

2. 에릭슨 이론의 특징

3.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교육과 역할
1) 신생아기 - 구강기(oral stage : 0~18개월)
2) 영아기- 항문기(anal stage : 18개월~3세)
3) 유아기- 남근기(phallic stage : 3~5세)
4) 아동기 - 잠복기(latency stage : 6~12세(사춘기))
5) 성인기 - 생식기(mature-genital stage : 13세~성인기)

4.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교육과 역할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5. 프로이트와 에릭슨 부모교육 비교분석
1) 이론의 공통점
2) 이론의 차이점
본문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이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다섯 단계(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에 걸쳐 발달하고 특히 앞의 세 단계가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발달단계에 있어서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방해받으면 특정단계에 고착될 수 있고 이런 고착이 성인기 성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주로 고착은 각 단계의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되었거나 혹은 지나치게 만족되지 못하여 좌절되었을 때 발생하는데 결핍될 때 더 많은 고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였다.

2. 에릭슨 이론의 특징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동등하게 중요시했다. 성격발달을 단순히 초기 아동기의 좌절과 갈등으로부터 계속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고 성인기 이후까지 계속되는 발달과업의 해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면서 성격의 점진적인 발달을 설명하고자 했다. 전 단계 과제의 성공적 완수가 다음 단계의 이행에
참고문헌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조복희(1999).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강영계(2007).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야기. 해냄출판사. 김영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박문각,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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