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보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hwp ![]() |
목차 |
보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보육의 개념 2. 보육과정의 정의 3. 보육과정의 의미 4. 보육과정의 개념 5. 보육과정의 특성 6. 마치며 |
본문 |
국가에서 그 사회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보육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그 국가의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방법 등을 결정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경험, 지식의 내용과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가는 중앙집권식으로 성문헌법처럼 보육의 실행과 관련된 보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의 내용, 보욱실천의 구조 등에 대해
일정한 기준을 제공하는것을 의미한다. 현재 표준보육과정과 같은 기준으로는 유아교육은 물론이고 초중등학교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 제시함으로써 그
교육의 질을 표준화하고 있는 예가 있다. 교육과정 이론에 의하면 국가에서 제공하는 중앙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교육의 획일화, 정부의 강한통제, 그리고 대상아동이나 지역적특성, 학교의 특수성 등을 배려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이 좀더 영유아에게 의미있고 적절하도록 하기 위하여서는 국가가 표준적인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침이라는 성격을 명확히하여 표준보육과정을 제공하고 |
참고문헌 |
박혜원(2008)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임미혜(2008)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백혜리, 노은호 외(2007) 보육과정, 창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