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Vygotsky)와 피아제(Piaget)의 견해를 정리하고 둘의 견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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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언어지도]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Vygotsky)와 피아제(Piaget)의 견해를 정리하고 둘의
견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의 견해와 특징 2.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비고츠키의 견해와 특징 1) 비고츠기의 사고와 언어에 대한 견해 2)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 3. 비고츠키(Vygotsky)와 피아제(Piaget) 언어에 대한 이론차이 4. Piaget와 Vygotsky의 견해비교 5.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공통점과 차이점 |
본문 |
인간에게 특별한 언어능력은 아동들이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데,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하는데,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문제의 해결책을 계획하는데, 또 자신의 행동을 숙달하는 데 있어서 보조도구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다. 비고츠키는 피아제보다 인지발달에서 언어가 하는 역할을 훨씬 더 많이 강조했다. 사실, 비고츠키는 사적 언어의 형태를 갖춘 내적 언어가 인지발달을 이끌어 나간다고 믿었다. 앞 서 이야기한 비고츠키의 내적 언어란 사고를 인도하는 혼잣말로서 피아제가 말하는 자기중심적 언어와는 차이가 있다. 즉 비고츠키의 내적 언어는 인지적 미성숙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조절, 자신의 사고를 계획하고 감시하고 인도하는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을 향해 나아가게 함으로써 고등정신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비고츠기의 사고와 언어에 대한 견해 ① 자기중심적 언어의 사용은 단순한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
참고문헌 |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장상호(1982).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조복희(1999).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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