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과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과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고 평가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여 서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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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사회복지개론] 사례관리의 개념과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과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고 평가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여 서술하시오.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개념 3.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과 특징 1) 사례관리의 특징 2) 사례관리의 핵심적 기능 4. 평가시 주의해야 할 사항 5. 나의견해 |
본문 |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유도하지 않음 사례관리자가 개인이나 가족의 참여를 촉구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거나 서비스를 실행하려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킨다. 서비스 계획이 상호 호혜적인 방식으로 협상되거나 개발되지 않는다면, 효과적으로 문제해결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가족의 불평이 발생할 수 있다. 가족이 참여하여 가족 스스로 서비스 제공상에 있어 일부 역할을 맡아야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5. 나의견해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권리 옹호와 자율성을 존중하는 임파워먼트와 문제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는 강점시각을 바탕으로 사회복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실천방법으로 생각된다. 소외계층이나 사회정의를 위한 임파워먼트 방법은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주제이다. 임파워먼트의 목표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나 집단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론(중)/장인협/서울대학교출판부 사회복지실천론/이영분 외 공저/동인 이윤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2005. 4. 6 2쇄 발행 / 학지사 양옥경외 / 사회복지실천론 / 2005. 3. 5. 개정증보판 8쇄 / 나남 김통원·김용득 /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 1998.9.15 / 도서출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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