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감각활동을 위한 교재 및 교구 2가지 조사하여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아 감각활동을 위한 교재 및 교구.hwp ![]() |
목차 |
[영아발달] 영아 감각활동을 위한 교재 및 교구 2가지 조사하여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1. 교재 및 교구의 개념 2. 교재교구의 중요성 3. 교재·교구의 유형 4. 영아 감각활동을 위한 교재 및 교구 2가지 조사하여 장단점 1) 영아용 낚시놀이 (1) 장점 (2) 단점 2) 칠교놀이 (1) 장점 (2) 단점 |
본문 |
물건을 일상적인 용어로 놀잇감, 장난감 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영·유아들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고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적 활동이라 하여 최근 장난감이라는 용어 대신 놀잇감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교구와 놀잇감을 흔히 혼용하여 사용한다. 교구와 교재도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구분한다면 교구는 모형자료나 교수-학습활동에 사용되는 도구나 고안된 기구를 의미하고 교재는 그림자료, 인쇄자료,
녹음자료, 영상자료, 요리하기 순서 표 등과 같은 교수- 학습활동 시 사용되는 자료를 의미한다. 교재·교구의 중요성을 정리 해 보면, 첫째, 교재·교구는 교육의 내용과 질을 결정한다. 둘째, 교재·교구는 유아의 활동을 유발시키고 자극한다. 셋째, 교재·교구는 유아의 활동을 심화, 확대시킨다. |
참고문헌 |
윤애희, 유아교재교구연구와 수업활동지도, 파란마음, 2009 키드키즈 매거진, 유아교재교구참고 영유아 보육학개론(양서원), 여성가족부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조성일, 장선철(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동문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