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일 금요일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을 비교 서술하시오.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을 비교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hwp
목차
1. 프로이드 발달단계이론의 개념과 특징

2. 프로이드 발달단계이론의 장단점

3. 에릭슨 발달단계이론의 개념과 특징

4. 에릭슨 발달단계이론의 장단점

5.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별 특징비교분석

6. 프로이드 이론과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본문
프로이드가 인간행동의 동기를 이드에 둔데 반해 에릭슨은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생물학적 힘 보다는 인간관계에서의 경험이 중요하며 자아는 사회화 과정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 이론에서 사회와 개인은 서로 부담스런 관계로 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것의 결과로 개인은 뒤로 물러나게 되고 방어 자세를 취하다가 초자아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에릭슨은 사회의 보다 지지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 주목하여 개인과 사회의 심리사회적 참모습으로서의 자아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에릭슨의 자아개념은 인간을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묘사함으로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충동적이라고 묘사한 종래의 정신분석학적 사고로부터 급선회했다.
참고문헌
김영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박문각, 2008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