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4일 월요일

Piaget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에 대해서 예를 들어 기술하고, Piaget 이론에 대해서 동의하는 부분과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Piaget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에 대해서 예를 들어 기술하고, Piaget 이론에 대해서 동의하는 부분과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다운로드클릭: piaget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hwp
목차
Piaget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에 대해서 예를 들어 기술하고, Piaget 이론에 대해서 동의하는 부분과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3.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4. Piaget 인지발달단계와 특징
1) 감각운동 단계(sensory motor stage, 0-2세)
2) 전조작 단계(preoperational Stage, 2~7세)
3) 구체적 조작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4)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5. Piaget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에 대해서 예를 들어 기술

6. Piaget 이론에 대해서 동의하는 부분과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서술
본문
이 시기의 학생은 과학적 사고 과정을 이용할 수 있는 수준에 있는 것이지 모든 학생들이 그러한 사고를 논리적으로 반드시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형식적 조작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에서 독립된 고도의 형식적인 지적 구조를 획득하여 여러 개의 변인을 동시에 조작하여 연역적으로 가설을 형성하며 가설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과정을 체계 있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이 단계에 이르면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 형성된 가역성에 두 형태인 부동성과 상징성이 하나의 완전한 조작체제로 통합되게 된다. 이러한 형식적 조작에서의 외적 기준은, 구체적 경험과 무관한 언어적 자료만으로 추리할 수 있고, 실험에서 있을 수 있는 모든 요인을 조직적으로 고려하고 검증하며 사고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5. Piaget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에 대해서 예를 들어 기술
피아제 이론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피아제의 이론은 과제 변수와 절차 변수의 조직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이다.
피아제는 자신의 이론이 자연적이고 자발적
참고문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지학사 2003 마거릿 보든 『피아제』, 시공사 1999 메어리 심, 문용린 역. 『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서울, 학지사, 199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