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1일 월요일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평생교육2.hwp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이 생긴 배경
3. 평생교육의 이념(Dave의 정의)
4. 평생교육의 목적
5. 평생교육의 특성
6. 평생교육의 필요성
(1) 교육 내적 요인
(2) 교육 외적 요인
(3) 인생주기의 변화
7. 평생교육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체계
(1)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2)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의 균등화 및 확대에 노력하며,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하면서, 일반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평생교육은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며, 학교교육은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그 뜻을 찾으며, 사회를 교육적 환경으로 만들기 위하여 노력한다. 따라서 교육의 형태ㆍ내용ㆍ방법을 다양화하고 융통성을 부여함으로써 개인 및 사회의 필요에 대처하는 동시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6.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확산과 학습사회로의 이행은 이미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식산업사회의 도래, 세계화, 여가시간의 증대 등과 같은 사회적 변화는 성인들로 하여금 개인적 차원에서 자신의 고용가능성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증진시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국가의 경쟁력 향상과 사회발전 나아가 사회 통합을 꾀하기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다.

(1) 교육 내적 요인

학교교육은 일정한 연령의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제한되어 있고, 사실에 관한 지식에 편중되어 있으며, 학교출석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점의 한계성이 드러나고 학교교육의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있다. 또한 학교교육은 교육과 생활이 분리되어 있고, 엘리트주의로부터 대중 활동으로 이행되고
참고문헌
* 조화태 외.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최영섭. 직업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기능 강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최은수 외.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숭희.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