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1일 월요일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 2가지를 고안해보세요.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 2가지를 고안해보세요.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위해 교사.hwp
목차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 2가지를 고안해보세요.

1. 영유아 언어발달의 특징

2.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1) 놀이자로 함께 참여
2) 영유아가 하는 말에 대한 주의깊은 경청
3) 비지시적 진술의 사용
4) 모델링의 제공
5) 상호작용자의 역할
6) 관찰자로서의 역할제공

3.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 2가지
1) 첫 번째 언어발달의 위한 창의적인 활동계획안
2) 두 번째 언어발달의 위한 창의적인 활동계획안
본문
언어발달은 유전적인 결정체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진다고 보는 생득주의 이론, 언어발달은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들이 사회 환경 속에서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거쳐서 일어난다고 보는 상호작용주의 이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들 이론체계들은 기본적으로 인간본성과 인간 학습에 대한 가정부터가 다르고, 학습과정과 방법 역시 많은 차이가 있다.

2.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영유아기에 교사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해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골고루 발달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 다양한 상호작용을 해주고 언어발달의 모델이 되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언어발달에 있어서 교사가 가지는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좋은
참고문헌
교육부 (1996). 유아언어교육활동자료. 서울:교육부. 이영자(1994). 유아언어교육. 서울 : 양서원 이차숙 (2006).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조정숙, 김은심, 유향선(2001). 유아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