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4일 일요일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접근 가치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접근 가치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접근 가치.hwp
목차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접근 가치

1. 아동문학의 개념

2. 아동문학의 가치

3.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접근 가치
1) 언어능력의 증진
2) 개인의 정신적 성장
3) 개인적 주체성 확립
4) 문화계승과 창조능력 증진
5) 전인적 인간성 함양

4. 아동문학의 교육적 역할측면

5. 마치며
본문
여기에 어린이들의 꿈이 있고 정서가 있다. 이때 생활과 감정은 가장 순수하고 진실하다. 문제는 이런 영향력의 발휘 정도는 바로 아동문학 작품을 아동들에게 어떻게 골라서, 어떤 분위기로, 어떻게 감상하도록 하느냐 하는 교사나 부모의 능력과 안목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교사나 부모로 하여금 이런 안목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교실이나 가정의 여건과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아동문학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3.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접근 가치
문학교육은 문학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인간다움을 성취하는 교육활동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아동문학의 교육적인 접근가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참고문헌
박선희/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정민사, 1997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이재철, 「한국현대 아동문학사」, 일지사, 1978, p. 23 최지훈(1999), “아동문학의 새로운 이해”, 󰡔아동문학담론󰡕, 청동거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