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유아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지도방법 전략을 총체적 언어접근법으로 접근하기

유아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지도방법 전략을 총체적 언어접근법으로 접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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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어지도] 유아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지도방법 전략을 총체적 언어접근법으로 접근하기

1.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개념

2. 유아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지도방법에서 총체적 언어접근법

3.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특성

4.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교수학습원리
1) 개별성의 원리
2) 상호작용성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5. 총체적 언어접근법에 대한 교육방법

6. 유아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지도방법 전략
1) 유아 음성언어의 지도방법
2) 유아 문자언어의 지도방법
본문
음소나 낱자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지닌 덩어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 '총체적'이라는 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첫째, 언어의 기본 단위는 의미이다.
둘째, 언어 교육은 모든 언어 기능을 구분하여 독자적으로 교육할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언어 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르쳐야 한다.

특히 총체적 언어학습에서는 언어의 학습과정을 단원이나 주제별로 나누지 않고 통합하여 어린이가 접하는 문맥의 풍부하을 지도하도록 중점을 두기 때문에 언어과정을 자연스럽게 유지하는 가운데 치중하면서 유아의 언어에 대한 개념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2. 유아 음성언어 및 문자언어 지도방법에서 총체적 언어접근법
일상 언어생활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사용으로 이루어진다. 음성언어의 사용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말소리를 통하여 같은 시간 같은 공간 내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고 문자언어의 사용은 글자라는 매체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것
참고문헌
이성은,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정남미, 한애향, 영유아의 개념형성을 돕는 총체적 언어교육, 정민사 존 스테위그 외,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육연극, 평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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