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7일 수요일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hwp
목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관계의 개념

2. 전문적 관계의 개념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

4. 전문적 관계의 특징

5.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원조관계 형성을 위한 요소
본문
라포(rapport)형성을 기본으로 하여 구체적으로 전개되며, 그 라포의 정도가 강해지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실천을 함에 있어서 상호작용, 신뢰와 이해의 질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적용과 문제해결을 이룰 수 있게 된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는 가족, 친구와 같은 일차적인 관계가 아닌 전문적인 관계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는 전문적 대인관계라고 특징지을 수 있다. 전문적 관계는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출발해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관계의 전반적인과정에 전문적인 책임을 지게 된다.
참고문헌
조휘일, 사회복지실천론, 서현사 2008 권육상 외 6인,「사회복지실천론」, 유풍출판사, 2005 양옥경,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나눔의 집, 20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