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hwp ![]() |
목차 |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개념과 특징 2. 구성주의 교육방법 3. 구성주의 이론에서 본 영유아의 학습 및 지식습득방법 4. 구성주의 이론에서 바라본 영유아교육의 학습형태 및 방법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5. 구성주의 이론에서 영유아교사의 역할 6.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 Ⅲ. 결론 |
본문 |
학생들의 이해는 각양각색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이것은 바로 인지적 작용의 자기조율적 성격에 기인하는 매우 자연스런
현상일 뿐, 선생님이 잘못 가르쳐서도 혹은 학생들이 똑똑하지 못해서도 아닌 것이다. 이러한 자기인지적 활동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주변 경험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의미부여, 이해구성 등을 하게 되는데, 이 결과가 바로 ‘지식’이며 이러한 과정으로 ‘지식구성’을 설명하는 것이
‘구성주의’이다. 2. 구성주의 교육방법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발달이 교육보다 선행하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유아는 능동적인 지식 구성자이므로 교사는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 |
참고문헌 |
김종문 외 공저(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용선(1993),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황윤한(1999). 교수-학습 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초등교과교육연구 변영계, 199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