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식생활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개인, 가정, 학교차원)에 대하여 정리해보자. |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식생활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hwp ![]() |
목차 |
아동식생활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개인, 가정, 학교차원)에 대하여 정리해보자. Ⅰ. 서론 Ⅱ. 본론 1. 식생활의 실태 2. 아동식생활의 문제점 1) 서구화되어가는 식생활 2) 편의식과 간편식의 증가경향 3) 자극적인 맛의 선호 4) 정해진 식사횟수의 상실 5) 식사시 태도와 예절의 부재 3. 아동식생활의 해결방안(개인, 가정, 학교차원) 1) 개인차원 2) 가정차원 3) 학교차원 Ⅲ. 결론 |
본문 |
신체발달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한편, 식생활 지도를 실천적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실시하여 아이들의 건강한
영양공급과 식생활지도를 실천해야 한다. 또한 학교시설에서는 사용하는 식품의 선택이나 조리법, 영양, 위생적인 면에까지 주의하여 아동의 바람직한
식생활지도를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교사 역시 아동의 올바른 태도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와 지도가 요구된다. 사실 아동기에 편식이나 급하게 먹는 등의 나쁜 버릇을 교정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령별 발달에 맞는 바람직한 식생활지도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Ⅲ. 결론 요즘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식품 등 서양음식이 물밀 듯이 들어오면서 우리의 입맛을 잃어가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식성이나 식습관이 아직 고정화되지 않은 아동기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고, 우리의 음식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아동의 식생활태도 및 식습관은 부모나 가족 및 학교의 교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므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식 |
참고문헌 |
김수현(2004). 밥상머리 마음공부. 서울: 중앙생활사. 김수현(2009). 생존의 밥상. 서울:넥서스북 김인회(2003). 밥상머리 교육부터 다시하자. 서울: 집문당. 김수현(2007). 잘못된 간식 우리아이 해친다. 서울: 웅진 리빙하우스. 아베 쓰카사(2005). 인간이 만든 위대한 속임수 식품 첨가물. 경기: 국일 미디어. 정미라, 배소연, 이영미(2007).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서울: 양서원.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