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놀이 관찰과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선정하기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 놀이 관찰과 발달에 적합한.hwp ![]() |
목차 |
[보육학개론] 영유아 놀이 관찰과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선정하기 1. 유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의 특징 2) 인지발달의 특징 3) 사회 및 정서발달의 특징 4) 언어발달의 특징 2. 놀이장면을 10본 정도 관찰 한 후 놀이의 특성을 기록 3.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선정하기 1) 대근육 운동 및 활동적인 놀이를 위한 놀잇감 2) 조작․구성 놀잇감 3) 탐색 놀잇감 4) 창의적 표현을 위한 놀잇감 |
본문 |
단편적으로나마 기억해서 재생할 수 있다. 경험했던 것 중에 인상적인 깃이나 새로운 것 등을 한두 가지 기억해 낸다.
또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질문이 많아지고 질문하는 것 자체를 즐겨 계속 같은 질문을 반복하기도 한다. 언어 발달도 현저히 증진되어 말하는
것을 즐기고 우스운 소리나 말놀이를 즐긴다. 3세가 되면 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차례 기다리기가 가능하여 어느 정도의 사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래에게도 많은 관심을 보이지만 상호 작용 기술이 부족하여 혼자 노는 경우가 많다. 모방놀이는 이 시기 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들은 서로를 모방하고, 다른 성인이나 나이 든 아이, 또는 상상의 친구나 동물의 행동을 모방하기도 한다. 1) 신체발달의 특징 ․ 한발로 뛸 수 있다. ․ 페달을 이용해서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 ․ 연속적으로 달릴 수 있다. 그러나 갑작스런 멈추기나 방향 바꾸기는 쉽지 않다. ․ 두 발을 바꾸어 성인처럼 계단을 오를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숙재, 이봉선,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05. 이기숙 외 3명,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5. 곽덕영, 유아의 놀이지도, 학문사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