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구어, 문해, 내러티브 발달을 위한 가정 및 지역사회 자원이용의 예를 들어 구어, 문해, 내러티브 발달별로 3가지 이상 조사하고 그 중 하나를 실시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영유아의 구어, 문해, 내러티브 발달.hwp ![]() |
목차 |
[언어지도] 영유아의 구어, 문해, 내러티브 발달을 위한 가정 및 지역사회 자원이용의 예를 들어 구어, 문해, 내러티브
발달별로 3가지 이상 조사하고 그 중 하나를 실시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언어 발달의 정의 2. 영유아의 구어, 문해, 내러티브 발달을 위한 가정 및 지역사회 자원이용의 예 1) 영유아의 구어발달 (1) 지역사회(환경적인 요소) (2) 가정의 사회 경제적인 요소 (3) 가정의 자원(부모) 2) 영유아의 문해발달 (1) 지역사회(환경적인 요소) (2) 이야기책 읽기(책 읽어주기) (3) 사회적 극 놀이 (4) 조작적 놀잇감을 이용한 놀이 3) 영유아의 내러티브발달 (1) 가정의 물리적 환경 (2) 지역의 미디어 요인 (3) 지역사회 교육환경으로서 교사와 교수방법 3. 영유아의 구어발달지도방법 |
본문 |
영유아의 흥미를 고려하고 발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이 중요하다. 문해발달 역시 구어와 마찬가지로 문어의 기능 및 사회적
사용에 기초한 활동을 통해 일어나며 사회적 맥락 안에서 발달하고, 유아를 둘러싼 세계 및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 받는다. 따라서
유아기의 읽기와 쓰기 활동은 이러한 가정들이 반영되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유아는 자연스럽게 문해발달을 이룩하게 된다. (1) 지역사회(환경적인 요소) 영유아의 문해발달을 위해서는 여러 요인 중 초기 문해발달이 가능하도록 놀이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즉, 놀이에 읽기와 쓰기를 자연적으로 요구하게 되는 환경을 구성해 준다. 유아의 교실에서의 |
참고문헌 |
유아의 언어교육(창지사. 1998. 이연섭, 강문희 공저) 우리 아이 어떻게 말을 잘할까/ 조양호/ 샘터 박인권(1992). 언어지도법. 형설출판사 김성태(1970). 발달심리학. 법문사. 이승복(1994). 어린이를 위한 언어획득과 발달. 정민사. 이연섭․강문희(1990). 유아 언어교육. 창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