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hwp ![]() |
목차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개념 2)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관점과 특징 2. 갈등주의 교육이론 1)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개념 2)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관점과 특징 3.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차이점 4.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교육이론의 관점의 차이 5.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비교분석 및 비판점 1) 기능주의 교육론의 비판점 2) 갈등주의 교육관의 비판점 |
본문 |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 사회에 대한 체계적 기능으로 전체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고 본다. 즉, 학교교육에서의
기능주의의 기본 입장은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교육의 순기능을 강조한다. 즉, 교육의 기능을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인 집합
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기능론적 관점에서 볼 때, 학교제도는 안정된 사회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태도,
가치, 기술, 규범 등을 다음 세대에게 전승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2)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관점과 특징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교육에 대해 보는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2)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지식 등과 공동체 의식을 전수한다. 학교교육이 기술훈련을 통하여 국가의 경제성장과 발전 그리고 인간의 자기실현에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2003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2003 교육사회학-해석적접근, 시바오 쇼오잔, 조용환/황순희 옮김, 형설출판사, 1993 교육사회학, 조성일/신재흡 공저, 학이당, 2004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