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9일 화요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hwp
목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2.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의 개념과 특징
3. 스키너 행동주의의 기본가정
4. 반두라 이론의 기본 과정
5. 스키너와 반두라 이론의 공통점
6. 스키너와 반두라 이론의 차이점

III. 결론
본문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행동주의 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직적 조건화 그리고 사회적 학습이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그렇다면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 사상가인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스키너는 가장 복잡한 행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방법, 실험의 엄격성 및 원숙한 실행시행의 능력과 귀납적 과학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열렬한 행동주의자였다. 그는 어떤 조건에 의해 필연적으로 유발되는 반응(조작적 행동)의 연구보다는 그 반응의 결과(강화)의 영향하에서 반응을 강력히 유발시킨다는 쪽의 연구에
참고문헌
Robert D.Nye(2002), 심리학과 인간 이해, 프로이트․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B.F.Skinner(2006), 스키너의 월든 투, 현대문화 B.F.Skinner(2008),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부글북스 신교육방범 및 교육공학, 이칭찬∙신민희 공저. 동문사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강이철 저. 학지사 김영채 역, 학습심리학, 박영사 (20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