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세∼만5세의 유아 중 대상연령을 결정한 후, 결정한 연령에 적합한 동화책 한권을 선택하여, 동화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연계하여 동화책 |
자료다운로드클릭: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연계하여 동화책.hwp ![]() |
목차 |
만 3세∼만5세의 유아 중 대상연령을 결정한 후, 결정한 연령에 적합한 동화책 한권을 선택하여, 동화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연계하여 동화책의 사전활동, 사후활동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Ⅰ. 서론 1. 만5세 유아의 언어 발달특성 1) 어휘발달 및 문장의 사용 2) 문법의 발달 Ⅱ. 본론 1. 연령에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 1) 동화책 작품명 2) 문학적 특성 3) 주요내용 4) 선정한 이유 5) 해당 작품의 교육적 시사점 2. 책읽기 사전 활동과 사후활동 1) 책읽기 사전 활동 2) 사후활동 (1) 그림책 읽고 후속 이야기 짓기 (2) 실제 그림책의 모습 재연해 보기 (3) 주변사물에 대한 토의 Ⅲ. 결론 |
본문 |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3) 주변사물에 대한 토의 영유아들과 함께 우리주변에 흔하게 존재하지만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여러 가지 주변의 사물에 대해 나열하고 이야기 해보기 예) 공기, 물, 부모님 등 Ⅲ. 결론 유아에게 문학작품을 읽거나 들려주는 것은 다양한 상상력과 이야기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유아의 언어발달 및 문해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문학작품 속의 다양하고 화려한 등장인물들은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시키고 흥미를 유발해 자연스럽게 읽기를 접근하도록 동기유발을 시켜주며 맑고 깨끗한 언어로 묘사된 문학작품을 통해 학습뿐 아니라 올바른 가치관과 이상을 정립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인격적, 정서적 기초는 6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으며 유아들은 문학작품을 통해 사랑하는 것을 학습하고 경험이 점진적으로 넓어지고 확장되어지며, 또한 즐거움을 누리게 되며 |
참고문헌 |
이원수, 아동문학입문, 한길사, 2001 강이지똥, 권정생, 길벗어린이, 1996 이명조(2005). 영유아 발달과 교육. 파주: 양서원 이영자(1994). 유아언어교육. 서울 : 양서원 이차숙 (2006).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