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8일 목요일

성인학습자의 특성, 동기유형 및 성인학습원리를 정리, 기술하고, 자신이 평생교육사가 되어 성인학습자를 가르칠 때 성인학습자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성인 학습자를 동기화시키고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성인학습자의 특성, 동기유형 및 성인학습원리를 정리, 기술하고, 자신이 평생교육사가 되어 성인학습자를 가르칠 때 성인학습자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성인 학습자를 동기화시키고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성인학습자의 특성, 동기유형.hwp
목차
성인학습자의 특성, 동기유형 및 성인학습원리를 정리, 기술하고, 자신이 평생교육사가 되어 성인학습자를 가르칠 때 성인학습자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성인 학습자를 동기화시키고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2. 학습참여 동기유형
3. 성인 학습원리
4. 자신이 평생교육사로서 성인학습자의 인지, 정서, 사회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어떻게 동기화시킬 수 있는가
5. 위의 1, 2 항의 내용을 토대로 성인 학습원리를 적용하여 성인 학습방법에 대해 기술

Ⅲ. 결론
본문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도구’ 로서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특히 성인 학습은 평생학습 체제하에서 연령과 사회적 역할, 심리적 성숙도에 따라 성인으로 간주될 수 있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다. 성인학습은 성인이 학습의 주체로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게 되는 자신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이제까지 자신의 삶에서 체득한 경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더욱이 성인학습자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도와 계획을 전제로 전문가의 조력에 힘입어 전개되는 학습활동이다.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먼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참고문헌
권대봉(1996). 성인학습 사회교육. 학지사. 권두승(1995).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김동위, 성인교육학, 교육과학사, 20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