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신뢰감대 불신감(0-1세), 자율성대 수치심(1-3세), 주도성대 죄책감(3-5세), 근면성대 열등감(5-12)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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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신뢰감대 불신감(0-1세), 자율성대 수치심(1-3세), 주도성대
죄책감(3-5세), 근면성대 열등감(5-12)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13-18세) 단계가 있는데 자녀의 각각의 발달단계 때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녀와의 기능적인 관계설정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1.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정의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특징 3. 자녀의 각각의 발달단계 때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녀와의 기능적인 관계설정 1)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2)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4.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 부모에게 주는 의미와 의의 |
본문 |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특히 에릭슨은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인생주기의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가 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3. 자녀의 각각의 발달단계 때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과 자녀와의 기능적인 관계설정 1)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이 시기는 출생 후, 한 살 때까지의 시기로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은 기본적인 신뢰감이다. 이 신뢰감은 자신과 타인과 세상에 대한 신뢰감으로서 그것의 형성은 어머니의 양육의 질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배고플 때 먹여 주고, 쌌을 때 갈아 주며, 졸릴 때 재워 주고, 불편할 때 돌보아 줌으로써 아이들은 자신을 잘 대접해 주는 타인을 신뢰하게 되고, 타인이 자신을 그렇게 잘 |
참고문헌 |
김영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박문각, 2008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제한,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8.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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