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8단계)를 요약하고, 에릭슨의 관점에서 각 단계에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자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
자료다운로드클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hwp ![]() |
목차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8단계)를 요약하고, 에릭슨의 관점에서 각 단계에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자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1. 에릭슨 이론의 특징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8단계) 1)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0∼1세) 2)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2∼3세) 3)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4∼5세) 4)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이 형성되는 단계(6∼11세) 5) 제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를 형성하는 단계(12∼18세) 6)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이 형성되는 단계(18∼24세) 7)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24∼54세) 8) 제8단계: 통합성 대 절망감(54세) 3.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24∼54세)시기의 분석 4. 7단계 시기의 과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 |
본문 |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에릭슨은 자아의 사회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자아의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특히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으며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또한 인생주기의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가 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8단계) 1) 제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0∼1세) 이 시기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출생 후, 한 살 때까지의 시기로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은 기본적인 신뢰감이다. 이 신뢰감은 자신과 타인과 세상에 대한 신뢰감으로서 그것의 형성은 어머니의 양육의 질에 달려 있다. 배고플 때 먹여 주고, 쌌을 때 갈아 주며, 졸릴 때 재워 주고, 불편할 때 돌보아 줌으로써 |
참고문헌 |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