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2일 화요일

도시와 농촌의 교육 장단점 비교 연구하시오

도시와 농촌의 교육 장단점 비교 연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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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촌교육의 실태
1) 농가의 교육비 부담
2) 농촌학교 특성 무시한 교육정책
3) 농어촌 교육여건의 악화

2. 도시와 농촌 교육의 차이
1) 도시와 농촌의 교육여건 비교
2)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차이
3) 도시와 농촌의 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3. 도시와 농촌의 교육문제 극복방향

Ⅲ. 지역별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
본문
Ⅰ. 서론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라 하면 아마 사회양극화를 손에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한국사회에서 계층간 사회이동을 가능케 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어 왔던 교육이 이제는 계층의 대물림과 같은 양극화의 핵심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계층간의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교육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의 계층화 요인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겠는데 그 요인에는 대표적으로 학력도 있을 것이고, 소득도 있을 것이다. 그런 많은 요인들 중에 이번 연구에서 거주지역 즉, 지역각의 계층별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많은 요인들 중에 왜 거주지역을 택했는가 하는 물음에 거주 지역은 생존과 생활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문화, 서비스, 교육 등 총체적인 공간이기에 다른 요인들보다 더 다양한 면에서 접근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런 거주지역의 차이는 사회문화적 자본의 차이를 반영하고, 사람 누구나가 그렇듯 경제적 능력에 따라 더 나은 거주 지역을 찾아 이동하게 된다. 그러기에 거주 지역에 따른 차별은 심각한 사회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거주 지역의 선택과 이동 과정에서 교육환경은 판단 근거가 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강남8학군을 예로 들 수 있겠다.
참고문헌
전재일 외 공저,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이정서 외 공저, “ 사회복지학개론”, 유풍출판사 오주열. 2005. 도서벽지 중학생들의 수학교과 및 수학에 대한 인식도조사. 영남대교육대학원 이정선. 2003. 도농간 교육격차의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pp27~28 전우홍. 2004. 수능제도 개선을 통한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방안 연구 이정선, “도농간 교육격차의 실태와 개선방향”, 광주교육대학교, 2007 나승일 외,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농촌지역 유형별 교육혁신 추진과제 탐색”,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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