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에 속하는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특성에 관해 설명하고, 지도상 유의점을 제시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아동기에 속하는 학생들의 인지적.hwp ![]() |
목차 |
[교육심리학] 아동기에 속하는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특성에 관해 설명하고, 지도상 유의점을
제시하시오. 1. 아동발달의 개념 2. 아동의 발달특성 3. 인지적 발달특성 4. 정의적 발달특성 5. 지도상 유의점 1) 정의적 특성발달을 위한 지도 2) 지적 발달을 돕는 지도 3) 창의력의 육성을 위한 지도 4)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도 |
본문 |
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 성징과 같은
변화는 성숙에 기인한 것인다. 학습(learning)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외국어의 습득은 매우 특정한 훈련에 의존하는 학습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특성 아동들은 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라나서 성인이 되며, 어떤 부분에서는 발달이 빠르기도 하고 늦기도 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어린 시절의 발달과 성장이 그 후의 삶을 결정하므로 아동기의 성장과 발달의 중요성을 알아야한다. 먼저 아동기의 일반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자. 첫째, 신체적인 성장속도는 보다 완만해 진다. 이 시기는 유아기처럼 급격한 신체적인 발달은 나타나지 않으나 일정하게 그리고 꾸준하게 신 |
참고문헌 |
권대훈 (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남순 (2006). 교육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신명희 외 (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