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또한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설정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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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또한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설정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의 역할과 기능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의 특성 3.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 1) 인정하기(acknowledge) (1) 상호작용 원리 2) 모델 보이기(model) (1) 상호작용 원리 3) 조성하기(facilitate) (1) 상호작용 원리 4) 지지하기(support) (1) 상호작용 원리 5) 비계설정하기(scaffold) (1) 상호작용 원리 6) 함께 구성하기(co-construct) (1) 상호작용 원리 7) 시범 보이기(demonstrate) (1) 상호작용 원리 8) 지시하기(direct) (1) 상호작용 원리 4.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설정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 Ⅲ. 결론 |
본문 |
교사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영유아들과 개별적, 집단적으로 상호작용하게 되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언어적, 비언어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개입하게 된다. 그렇다면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시 상호작용과 교수법의 원리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자신의견해를 서술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의 역할과 기능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시 상호작용은 하루 일과 중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정서적 지지 기반이며, 유아의 놀이나 교육 활동을 촉진시키는 안내자 및 학습의 촉진자이다. 또한 집단에서 함께 생활하기 위해 배워야 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중재자이다. 이러한 교사의 다양한 역할은 상황에 |
참고문헌 |
박찬옥, 구수연, 이옥임(2010).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문미옥(2009).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김옥련․박찬옥. (1990). 유아교육개론. 서울:교육과학사. 이영자, 이기숙, 이정옥 저,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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