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4일 화요일

언어와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여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밝혀보시오.

언어와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여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밝혀보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언어와 사고에 대한 학자.hwp
목차
언어와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하여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밝혀보시오.

1.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2.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의 견해와 특징
3.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의 견해와 특징
4.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Watson의 견해와 특징
5.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워프의 견해와 특징
6. 인간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훔볼트의 견해와 특징

Ⅲ. 결론(나의 견해)
본문
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여러 가지 견해와 이론 및 차이점이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언어와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비교해보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언어와 사고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하여 주는 대표적인 특징에 속한다. 그렇다면 언어와 사고는 어떤 관계일까?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는 사람도 있고, 반대로 사고가 언어보다 더 중요하다고 보는 사람도 있다.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는 관점에서는 사용하는
참고문헌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장상호(1982).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조복희(1999).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김진우, 언어와 사고, 한국문화사, 20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