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역할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애착이론, 상호작용이론, 체계이론 중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자신 |
자료다운로드클릭:
부모역할_행동에_영향.hwp ![]() |
목차 |
부모역할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애착이론, 상호작용이론, 체계이론 중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미래 자신의 부모역할 행동 계획에 대해 논하시오. 1. 부모역할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부모의 특성) 2. 부모역할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자녀의 특성) 3. 부모역할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맥락적 특성) 4. 선택한 이론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상호작용이론) 5. 미래 자신의 부모역할 행동 계획 6. 마치며 |
본문 |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여, 인간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했으며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라고 주장하였다.
흔히 인간의 정신 기능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고 생각한다. 즉 아동은 교사나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발판삼아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갖게 되고, 문제해결력을 키우게 된다는 것은 여러 사례를 통해서도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나는 아동발달이론 중 상호작용론을 가장 지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5. 미래 자신의 부모역할 행동 계획 우리사회는 너무나 많은 것을 아이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입하고 암기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창의력과 자신이 가진 잠재능력을 상실하고 있으며 부모의 역할에 따라 꼭두각시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나는 좀 더 부모가 아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사고하며 다양한 창의성을 |
참고문헌 |
남명자,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성격장애, 학지사, 2006 교육부(1997). 유아의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김영옥․이은화(2001).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 동문사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이은화, 김영옥 - 동문사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 김진영, 짐정원, 전선옥 - 창지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